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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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 정보는 관련 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 수집.보유 및 처리됩니다.


1.개인정보 처리 목적

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의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각종 자료의 검색과 이용, 각종 게시판 이용 및 민원 처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개인정보의 보안

회원의 주민등록번호는 수집하지 않으며, 회원의 탈퇴 신청시 개인정보는 삭제됩니다.


3.개인정보 이용 및 제공

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홈페이지에 고지 또는 이용약관에 명시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 개인정보 이용,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의 별도 동의를 얻은 경우
  • 부정한 행위 등으로 법적인 조치를 취하고자 하는 경우 및 사법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4.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 처리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설정, 변경,삭제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기록하여 정보의 노출을 방지합니다.


5. 개인정보 수정 및 이용자의 권리

이용자는 본인의 개인정보의 열람 및 오류의 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관리자는 본인 확인 절차를 통해 이용자의 요청을 즉각 처리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관리자 (총무팀)


7.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홈페이지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이 있을 경우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8. 권익침해 구제방법

회원은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아래의 기관에 신고, 상담 할 수 있습니다.


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 본 복지관”)은 정보주체(이용자 등)가 제공한 개인정보를 소중히 여기며,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 공개합니다.


제1조(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①본 복지관은 장애인 복지 및 재활서비스 제공을 위해 꼭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1. 장애인 복지 및 재활서비스


사회흐름을 면밀히 진단하고 지역별 특성과 사회복지 욕구를 정밀하게 사정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책으로 불교와 사회변화를 선도함은 물론 지역주민들에 보다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복지시설을 설치하여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1. 수집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수급권증명서(해당자에 한함), 장애인 복지카드 사본
  • 2.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
  • 4. 선택항목 : 이메일, 이메일 수신여부
  • 5.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 같은 정보 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2. 민원사무 처리


  • 1.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성별, 전화번호, 주소
  • 2. 선택항목 : 이메일주소

3. 후원신청


  • 1. 필수항목 : 성명, 주민번호, 계좌번호, 전화번호, 주소
  • 2. 선택항목 : 기념일, 종교, 직업, 취미

4. 자원봉사신청


  • 1. 필수항목 : 성명, 주민번호, 전화번호, 주소(재학생일 경우 학교관련 정보)
  • 2. 선택항목 : 기념일, 종교, 직업, 특기사항(자격증 등)

- 개인정보 수집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이메일


제2조(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본 복지관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정보주체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아래의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1. 장애인 복지 및 재활서비스

장애인 복지 및 재활서비스 제공과 이에 따른 행정처리



2. 홈페이지 회원정보


  • 1. 필수정보 :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 신청 및 조회, 회원제 서비스 제공
  • 2. 선택정보 : 이메일을 통한 복지관소식, 재활정보 등의 안내, 설문조사
  • 3.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
  • 4. 후원신청: 금융결제원정보제공, 후원 영수증발급?소식지 발송 등 후원자 관리에 따른 행정처리
  • 5. 자원봉사신청: 자원봉사활동기록, 활동인증서발급?소식지 발송 등 자원봉사자 관리에 따른 행정처리

제3조(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본 복지관은 수집한 개인정보는 장애인복지서비스 제공기간동안 보유하며, 제공기간이 종료되면, 수집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1. 서비스 관리

서비스 이용 종료시까지(사후관리서비스 기간 포함)


2. 홈페이지 회원정보


  • 1. 회원가입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된 때.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력의 규정에 의하여 보전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2.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
  • 3.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 6개월(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4. 방문에 관한 기록 :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3. 민원사무 처리

민원처리 종료 후 3년


제4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본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 관리

서비스 이용 종료 시까지(사후관리서비스 기간 포함)


2.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3. 민원사무 처리

민원처리 종료 후 3년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 ① 본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본 복지관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관장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① 본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 ② 본 복지관은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시 정보주체에 다음 사항에 대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제7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본 복지관은 원활한 사업관리 및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관리업무를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를 통해 위탁하고 있습니다.

  • 1. 위탁받는 자(수탁자) : 진우정보시스템
  • 2.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전자서비스제공기록 관리, 복지관 관리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제8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는 본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정보 열람요구
    •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 삭제요구
    • - 처리정지 요구
  •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본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본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본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규정된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⑤ 만14세 미만 아동(이하 “아동”이라 함)에 대한 개인정보 수집 시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하고 있으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기 위하여 아동으로부터 법정대리인의 성명과 연락처 등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⑥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본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① 본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1. 부서명 : 총무팀
    • 2. 성명 : 이승배
    • 3. 직책 : 총무과장
    • 4. 연락처 : 전화: 633-6415, 이메일: yjrehab@yjrehab.or.kr, 팩스 633-6419
  • 정보주체는 본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본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본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부서명 : 총무팀
  • 2. 담당자 : 과장 이승배
  • 3. 연락처 : 전화: 633-6415, 이메일: yjrehab@yjrehab.or.kr, 팩스: 633-6419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 ① 정보제공자의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본 복지관의 신고?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침해신고접수(웹사이트 또는 방문접수) -> 침해사실조사(침해여부 확인 및 조사)->처리(처리 및 조치) -> 결과통보(신고인)

  • ② 본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13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① 본 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책으로서 여러 보안장치 및 안전조치의무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 ② 정보주체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방화벽 등 보안장비에 의해 안전하게 보호/관리되고 있습니다.

  • ③ 본 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처리하는 인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며 지속적인 보안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의 사용자를 지정하여 사용자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겠습니다.


제14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운영)

  • ① 본 복지관은 현재 영상정보처리기기(CCTV)를 설치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 ② 본 복지관의 시설안전?화재예방 등을 위해 영상정보처리기기(CCTV)를 설치 운영할 시에는 적법한 절차를 따를 것이며, 이를 공지하겠습니다.


제15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공지)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2. 8. 1부터 적용되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내용을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상북도 영주시 원당로 52번길 25 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대표번호 : 054-633-6415~8 팩스: 054-633-6419이메일: yjrehab@yjrehab.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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